인사말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은 대리운전노동자의 인간다운 삶을 일궈내고자 합니다.
대리운전노동자들은 노동기본권이 부정된 채 업체들의 갑질 횡포에 시달리며 장시간 야간노동과 건강을 담보로 한 ‘자발적 착취’에 내몰려 있습니다. 업체들은 20%가 넘는 고율의 수수료에도 불구하고 보험료와 프로그램 사용료를 기사에게 전가하는 것도 모자라 중간 갈취를 일삼고 있습니다. 심지어 출근비, 관리비를 강요하는 등 ‘기사장사’에 혈안이 되어있습니다.
그동안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은 노동기본권 확보와 고용·산재보험 적용 및 현장의 숙원인 대리운전보험 단일화 시행을 일궈냈습니다. 잘못된 관행과 전횡을 바로 잡고자 노력할 것이며 카카오모빌리티와 단체교섭을 통해 프로서비스 유료화를 2023년 7월부터 폐지하기로 협약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대리운전노동자의 인간다운 삶, 공정하고 평등한 관계, 노동의 대가가 온전히 보장되는 건강한 일터를 만들기 위하여 조합원과 함께 싸워나가고자 합니다.
힘이 없어서 억울함을 당하는 대리운전 기사들의 버팀목이 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 위원장 김주환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 마크와 상징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 상징마크는 '힘차게 펄럭이는 깃발과 자동차 핸들'을 의미한다. 휘날리는 깃발은 노동해방 그날까지 힘차게 투쟁하는 노동자들의 기상을 의미한다.
깃발은 변혁과 투쟁을 의미하며 신자유주의 노동정책에 맞서 세상을 변혁하고자 하는 노동자들의 투쟁을 상징한다.
또한 연청색은 진실, 믿음. 순수, 정의를 의미하는 노동조합의 상징색이다.